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남권 등 7개 지구 광역교통 단기 보완대책 발표

by 토리송 2023. 4. 17.
하남권 등 7개 지구 광역교통 편리해진다
- 하남권(감일, 미사), 위례, 양주권(옥정, 회천) 시내‧마을버스 신설 및 증차, DRT 운영 등
- 과천 지식정보타운 시내‧마을버스 증차, 광역버스 지구 내 경유
- 수원 광교 출퇴근 전세버스 증회 및 마을버스, DRT 신설 등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는 하남권 (감일, 미사), 위례, 양주권(옥정, 회천), 과천 지식정보타운, 수원 광교 등 총 7개 집중관리지구에 대한 광역교통 단기 보완대책을 발표하였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지난 '22년 10월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을 발표한 후, 광역교통 불편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집중관리지구(37개)에 대해 대중교통 중심의 보완대책을 마련 하고 있다.

①입주가 진행되었거나 1년 이내 입주 예정인 지구 중

②개선대책 이행률·집행률이 50% 미만이거나 철도사업 1년 이상 지연된 지구

③교통서비스 하위지구

 

이에 따라, 지자체 및 사업시행자, 주민간담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수원 호매실, 화성 동탄 2, 평택 고덕 등 총 16개 지구*에 대한 단기 교통 대책을 마련한 바 있으며,  이번 대책으로 7개 지구의 단기 보완대책이 추가되어 총 23개 지구에 대한 단기 교통대책이 마련되었다.

* 수원 호매실, 화성 동탄 2(’22.10, 특별교통대책), 평택 고덕(‘22.3, 특별교통대책) 인천 검단, 파주 운정 1‧2 및 3, 오산 세교 2(’23.3, 보완대책) 고양권(삼송, 식사, 원흥, 지축, 향동), 남양주권(별내, 지금, 진건), 구리 갈매(‘23.4, 보완대책)

1. 하남권(감일, 미사), 위례 광역교통 단기 보완대책

하남 감일, 미사, 위례 지구는 서울 동부권역과 지리적으로 인접하여 생활권을 공유하고 있으나, 서울 진입 등에 있어 도로 정체 및 높은 버스 혼잡도 등으로 다수 주민이 교통 불편을 호소하는 지역이다. 이에, 지구 주민 및 지자체, 사업시행자와 충분한 논의를 통해 인근 교통 거점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단기 보완대책을 마련하였다.

 

위례 지구의 경우 위례 북부 지역과 3, 8호선 가락시장역을 연계하는 시내버스 노선 및 위례 남부 지역과 8호선 남위례역을 연계하는 순환형 시내버스 노선이 각 1개씩 신설될 예정이며, 위례 지구 인근의 도시철도역인 8호선 및 수인분당선 복정역을 연계 하는 마을버스 노선도 신설하여 더욱 촘촘한 대중교통망을 구축할 예정 이다.

 

아울러, 하남 감일 및 위례지구에 대해서는 운행적자 등 사유로 기존 시내‧마을버스로는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교통편의 제고를 위해 인근 도시철도역(복정역, 장지역, 마천역, 올림픽공원역, 거여역 등)을 연계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Demand Responsive Transit)도 6대 운영할 예정이다.

하남 감일, 미사 지구
위례 지구

2. 양주권(옥정, 회천) 광역교통 단기 보완대책

양주 옥정․회천 지구는 계획인구가 18만 여명, 개발면적 1,118만㎡의 대규모 사업지구로서 급격한 인구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광역교통 수요가 증가하는 지역 중 하나이다.

 

먼저, '23년 하반기에 옥정지구에서 회천지구 내 위치한 덕계역(1호선) 으로 운행하는 마을버스 노선을 신설하여 입주민의 철도 이용 편의를 제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23년 하반기부터 옥정‧회천 지구와 덕계역(1호선), 광역버스 정류장을 연계하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10대 운행을 시작하고, '24년에는 5대를 추가로 투입(총 15대)하여 입주민의 지구 내 이동 및 서울 등으로 이동하는 광역교통 편의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양주 옥정, 회천 지구

3. 과천 지식정보타운 지구 광역교통 단기 보완대책

과천 지식정보타운 지구는 국도 47호선 우회도로 등 광역교통 개선대책 주요 사업 지연으로 인한 광역교통 불편으로 단기 보완대책 필요성이 높은 지역으로 평가되었다.

 

이에, 인근 도시철도역인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7번과 마을버스 3번을 각 4대씩 증차하여 도시철도와의 접근성을 개선 하고, 군포시 ~ 신사역 간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3030번을 지식정보타운지구 내 정류장에 추가로 정차하게 하여 지구 주민의 강남 방면 접근성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지구 내 과천대로 상 임시 버스정류소(6개소)에 대해서는 냉‧난 방기 등이 구비된 임시 승강장(쉘터)을 설치하여, 지구 주민의 버스 이용 환경도 개선할 계획이다.

과천 지식정보타운 지구

4. 수원 광교 지구 광역교통 단기 보완대책

수원 광교지구는 출퇴근, 통학 등 다양한 광역교통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나, 신분당선 연장사업 지연 및 지구 내 대중교통 사각지대로 인한 광역교통 불편이 지적되었다.

 

이에, 광역버스 확충을 통하여 지구 내 광역교통수단을 확보하는 한편, 마을버스 운행 개선,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신설 등을 통해 인근 도시철도 및 광역버스 정류장으로의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사당역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 7000번, 7001번 노선에 대하여 출·퇴근 시간대 전세버스를 출퇴근 각 1회씩 증회할 예정이며, 서울역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 M5121번, M5115번 노선과 강남역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 M5422번은 대광위에서 직접 관리하는 준공영제 노선 으로 전환하여 광역버스의 안정적 운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출·퇴근 시간대 인근 철도역(신분당선 상현역, 광교중앙역, 광교역 등)으로 운행하는 마을버스 1개 노선(4대) 신설 및 수요응답형 교통 수단(10대)도 도입하여, 광교 지구 내 광역교통수단과 연계를 강화하고 대중교통 사각지대도 적극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광역버스 및 시내버스 차고지에 전기 충전기를 추가 설치 (35개)하여, 2층 전기버스 등 친환경 차량 운행을 위한 시설도 지속적 으로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수원 광교 지구
230417(조간)_하남권_등_7개_지구_광역교통_편리해진다(광역교통정책과).pdf
0.74MB

댓글